본문 바로가기

JUNO HAIR/TIP

머리에 비듬이 생기는 이유가 뭘까? 비듬 없애는법 제대로 알아보자!


머리에 비듬이 생기는 이유가 뭘까? 비듬 없애는법 제대로 알아보자!


건조해지는 날씨가 되면 더욱 신경 쓰이는 비듬! 모발이나 어두운 상의에 비듬이 붙어있으면 보는 사람들이 불쾌감을 느끼고 나의 호감도도 떨어지게 되는데요. 비듬이 생기는 이유는 무엇이고 예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오늘은 비듬의 원인과 비듬 없애는 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비듬이란 두피의 표피가 떨어지면서 생기는 각질을 말하는데요. 두피에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된 경우, 샴푸 등의 헤어 제품을 제대로 헹구지 않는 경우, 세게 머리를 감아서 필요 이상의 피지와 각질이 씻겨져 두피가 건조해지는 경우에 생기게 됩니다. 또한, 두피에 직접적으로 문제가 있지 않아도 스트레스를 받거나 위장에 문제가 있어도 비듬이 발생한다고 해요. 비듬은 두피 가려움증을 동반하기 때문에 계속 손톱으로 두피에 자극을 주면 지루성 두피염과 같은 두피 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호감도를 떨어뜨리고 두피 질환도 발생시키는 비듬은 어떻게 예방할 수 있을까요?







1. 올바른 방법으로 머리 감기


비듬을 없애는 가장 좋은 방법은 두피의 청결을 유지하고 과도한 피지분비를 막는 것인데요. 특히 요즘과 같이 미세먼지가 많을 때는 외출 후에 꼭 머리를 감아야 합니다! 샴푸는 세균을 억제하는 아연피리치온액, 두피 염증을 예방하는 비오틴 성분이 들어있는 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샴푸를 헹굴 때는 잔여물이 남지 않도록 꼼꼼히 헹궈야 하는데요. 손톱으로 과도하게 두피를 긁으면 두피에 상처가 날 수 있으니 손가락을 이용해서 부드럽게 마사지해주세요!




2. 차가운 바람으로 머리 말리기


날씨가 추워져서 차가운 바람으로 머리를 말리는 것이 힘들겠지만 비듬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찬 바람으로 말리는 것이 좋은데요.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은 두피를 건조하게 만들고 자극을 줘서 비듬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꼭 뜨거운 바람으로 말려야 한다면 드라이기를 최대한 두피에서 멀리 떨어뜨려서 사용해주세요.




3. 빗질 자주 하기


매일 아침 저녁으로만 꼼꼼히 빗질을 해도 비듬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빗질을 하면서 두피에 있는 노폐물을 제거해주고 두피 마사지 효과도 있기 때문에 과도하게 피지가 분비되는 것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비듬의 원인과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모두 올바른 습관으로 비듬 예방하시고 언제나 깔끔하고 청결한 이미지 유지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