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JUNO HAIR/TIP

머리 정전기로 고생한다면? 정전기 방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머리 정전기로 고생한다면? 정전기 방지 방법에 대하여 알아봅시다!


찬 바람이 불기 시작한 요즘! 춥고 건조해진 날씨 때문인지 머리에도 정전기가 많이 일어나는데요. 가을과 겨울만 되면 민들레 씨앗처럼 붕붕 뜨는 머리카락, 어떻게 방지할 수 있을까요? 오늘은 날씨가 추워지면 정전기가 심해지는 이유와 머리 정전기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우리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신체와 접촉하는 물체들과 전자를 주고받는데요. 정전기는 인체에 있는 전자가 물체에 한 번에 많이 이동을 하면 느끼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왜 가을, 겨울에 정전기가 많이 일어날까요? 바로 습도 때문인데요. 여름에는 습도가 높아서 공기 중에 있는 수증기가 인체나 물건에 있는 전자를 흡수하지만, 겨울에는 습도가 낮아 공기가 흡수하는 전자의 양의 적어지죠. 그래서 물건과 접촉할 때마다 많은 전자를 주고받게 되어 정전기가 일어나는 것입니다. 


정전기가 두피와 머리카락이 지성인 사람보다 건성인 사람에게 더 많이 일어나는 것도 이러한 이유 때문이에요.






그렇다면 건조한 날씨, 정전기를 예방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1. 나무빗 사용하기


건조한 날씨에는 플라스틱 빗 보다는 나무빗이나 고무빗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나무와 고무 소재가 머리카락에 있는 전자를 흡수해 정전기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트리트먼트 하기


건조한 머리카락은 정전기가 더 많이 일어납니다. 모발의 수분을 유지하고 윤기 있게 만들기 위해 일주일에 한 번은 트리트먼트를 이용해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자기 전에 머리 감기


정전기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드라이기의 뜨거운 바람보다는 찬 바람이나 자연건조가 좋습니다. 뜨거운 바람은 모발을 건조하게 만들어 정전기가 많이 일어나게 만들죠. 그러나 바쁜 아침에는 찬바람이나 자연건조로 말리기 힘드니 밤에 자기 전에 머리를 감은 뒤 말리고 자면 정전기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자면서 생기는 머리카락의 유분기가 정전기를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4. 옷의 팔과 소매 부분에 물 뿌리기


머리와 접촉을 많이 하는 옷의 소매와 팔 부분에 물을 뿌리면 옷의 수분이 전자를 흡수하기 때문에 정전기가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옷뿐만 아니라 목도리나 모자 등에 뿌려도 좋겠죠?





지금까지 건조한 날씨에 발생하는 정전기 예방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겨울이 되면 더욱 심해지는 정전기! 생활 속에서 쉬운 방법으로 방지할 수 있으니 올겨울은 정전기 없이 찰랑거리는 머릿결을 뽐내 보세요!